본문 바로가기

워킹맘 육아

(초등수학교재)초등수학개념 풍산자 개념시리즈 서술형

반응형

초등 풍산자 개념시리즈 마지막 개념*서술형입니다.

 

초등 풍산자는 개념을 중심에 잡고 그 개념을 다질 수 있도록 연산, 유형, 서술형문제별로 책을 나누어 학습할 수 있도록 구성되어있어요~

 

둘째의 경우, 선행의 의미로 학습에 활용하기 위해 3권을 차근차근 풀고 있고 필요에 따라서는 해당 책만 학습하는 것도 좋은 거 같아요.

제가 제일 처음 이 3권을 받아봤을때 제일 마음에 들었던 책이 서술형입니다.

서술형문제를 풀때 그 개념을 확실히 아는지 확인하기가 제일 쉬울거 같고 그리고 앞으로 서술형 문제가 늘어나는 추세이고 아이도 저도 그 서술형문제를 과연 어느 범위까지 어떻게 접근해야되는지 잘 모르기때문이죠.

구성에서 개념이해 부분은 이미 배운 내용을 바탕으로 앞으로 배울 내용을 이야기식으로 풀어주고 있어요.

아래 중요한 포인트를 기록한 풍산자 비법은 3권의 책이 다 같았어요.

아이가 개념을 숫자로만 이해하는게 아니라 소설책을 보듯 읽어내려갈수 있어요.

서술형 문제집의 포인트를 3가지로 설명하고 있어요.

서술형문제집에서 개념을 교과서 단원을 재구성한 핵심 개념으로 익히도록 구성했다고 쓰여있네요.

문제해결 단계도 연산이나 유형문제집과 같이 3단계와 특별한 단계로 구성되어 있습니다.

1단계 개념을 바탕으로한 서술형 대표문제를 개념을 적용하여 풀어보도록 구성되어있어요.

2단계 많은 학생들이 어려워하는 문장제서술형을 따라 풀면서 해결하도록 구성하고 있어요.

3단계 앞에서 연습한 문장제 서술형 문제푸는 방식을 활용하여 스스로 문제를 풀어볼 수 있도록 구성하고 있네요.

특별한 단계 단원별로 배운 내용을 모두 이용해서 재미있는 서술형문제를 제시하여 서술형문제를 해결할 수 있는 능력을 키우도록 구성하고 있어요.

4학년1학기 수학 차례입니다.

6개의 큰 단원과 20개의 작은 단원으로 구성 되어있어요.

서술형은 쓰는 부분이 많아서 인지 하루에 1-2시간 수학공부에 작은 단원 2개정도 나갈 수 있었어요.

학부모들은 서술형문제를 아이가 푸는 연습을 많이 했음 좋겠지만 아이들은 이런 문제를 싫어하죠..

문제도 풀어야죠. 자신의 생각을 글로 써내야 되죠.

저희 둘째도 풀기도 전에 서술형은 안하고싶어하더라구요.

강요하면 더 하기 싫어할거 같아서 연산과 유형을 다음 단원으로 더 넘어갔습니다.

그리고 기다렸죠..자기가 하겠다고 할때까지...

그래서 연산과 유형문제집을 봄방학때 시작했음에도 서술형은 3월이 되어야 들어갔어요.

서술형문제를 어떻게 해야될지 모르겠다고 했을때 아래 따라 푸는 서술형 문제를 보여줬어요.

1,3,5번 홀수번 문제가 이미 유형별로 어떻게 풀어적어놨는지 해결과정을 보여주고 있어요.

읽어가면서 1번 유형문제를 풀면 2번은 해결과정에 1번에서 푼 순서대로 적어가면서 문제를 푸는 거죠.

그대로 적어가면 된다고 하니 머뭇하다가 잘 풀어나갔어요.

글씨도 그렇고 조금 틀린 부분도 있었지만 처음이니깐 기분좋은 동그라미를 그어줬습니다.

어려워하고 풀기싫어하지 말라고요~^^;;

따라 푸는 서술형은 조금 가볍게 서술하는 형식이라면 아래 따라 푸는 문장제 서술형은 생각도 조금 더 해야되고 쓰는 부분도 많아서 손도 아파하고 시간도 오래 걸렸지만 칭찬을 해주면서 무사히(?) 진행을 했어요~ 

그리고 마지막 스스로 푸는 서술형을 정말 많이 칭찬해줬네요.

앞에 문제와 비슷하면서도 같은 유형은 아니였어요.

말 그대로 스스로 생각하면서 푼거고 푼 과정을 자기의 언어로 표현했네요.

특별한 단계의 문제도 경시대회에서 제일 많이 나오는 카드 문제가 나왔네요.

자신감이 붙었는지 이 단계에 와서는 저한테 묻지도 않고 자기 혼자 써내려갔습니다

서술형 처음이 어렵지 아이에게 하는 방법을 제시하고 연습을 꾸준히 하면 수학뿐만 아니라 자신의 생각을 글로 표현하는 능력도 많이 길러질거 같네요.

여기까지 초등 풍산자 수학 개념시리즈를 모두 포스팅 해봤어요~

시작은 좋아요~ 중간중간에 진행하면서 느낀 점, 활용팁 등이 있으면 중간점검으로 다시 한번 포스팅 할께요!

이상입니다~^^

 

 

반응형